구글 상위 노출 – 내부최적화 편 (최신버전)

안녕하세요! 오늘은 ‘웹사이트 최적화’라는 거대한 숲을 여행해볼 건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내부 최적화’와 ‘외부 최적화’라는 두 개의 큰 나무에 집중해보려고 해요. 준비 되셨나요? 그럼, 첫 번째 정거장으로 출발해볼까요?

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깨끗한 우리 집 대청소

내부 최적화는 집안을 청소하는 것과 같아요. 구석구석 먼지를 털어내고 창문을 닦아서 햇살이 가득 들어오게 만드는 것처럼, 웹사이트도 검색 엔진의 눈에 깨끗하게 보여야 한답니다.

외부 최적화: 이웃으로부터의 칭찬받기

외부 최적화는 마치 이웃들이 우리 집을 칭찬해주는 것과 같아요. 백링크는 그 칭찬의 말들이죠! 하지만 잊지 마세요, 백링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내부 최적화랍니다.

백링크 구매 전에, 자기 웹사이트가 검색엔진과 친구처럼 지낼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 정말 중요해요. 많은 백링크도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게 매력적이지 않다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스타트업이나 기업들이 외부 개발자에게 웹사이트 제작을 맡길 때, SEO를 고려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내부 최적화 없이는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 어렵죠.

내부 최적화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백링크 구축에만 집중하는 사례들을 많이 봤어요. 그러니까, 여기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죠.

웹사이트 상위 노출을 위한 기본 설정

제가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어떻게 내부적으로 최적화될 수 있는지, 도메인 선택부터 호스팅, 그리고 내부 체크리스트까지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어떤 모습인가요? 저와 편안하게 소통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그럼 여러분, SEO의 숲 속 깊은 곳으로 함께 모험을 떠나볼 준비가 되셨나요? 내부 최적화와 외부 최적화, 두 가지 중요한 길중 오늘은 내부 최적화를 다루어보겠습니다!

도메인 최적화: 시간을 담은 가치

여러분, 도메인 선택이야말로 SEO에서 첫 걸음이에요. 도메인에는 ‘나이’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그렇습니다, 도메인의 나이는 바로 구매한 그 날부터 시작된답니다. 오래된 도메인이 마치 포도주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실제로 이는 구글 상위 노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잠깐! 구글 SEO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좀 다른 의견도 있어요. 트위터에서 한 전문가는 6개월 이상된 도메인들 간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어요. 그런데 우리 ‘백링크판다’의 경험을 통해 볼 때, 오래된 도메인을 쓸수록 구글의 사랑을 받기는 더 쉬웠어요.

그렇다면, 오래된 도메인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여기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 경매를 이용해보세요. ‘Godaddy’나 ‘Namecheap’ 같은 사이트에서 말이죠.
  • ‘만료된 도메인(Expired domain)’을 찾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에요.

도메인 선택은 정말 중요해요. 구글 상위 노출을 꿈꾼다면, 도메인의 나이와 가치에 대해서도 한번 심사숙고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그러니, 잘 선택해서 SEO 여정의 첫 걸음을 힘차게 내딛어 보세요!

호스팅 선택: 구글의 신뢰 얻기

축하합니다, 여러분! 도메인 설정을 마치셨군요. 이제 그 다음 단계인 호스팅과 웹사이트 구축을 진행해야 할 시간입니다. 백링크판다가 주로 워드프레스를 다루기 때문에, 이 플랫폼을 기준으로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그리고 호스팅 선택에 있어서도 대중적인 옵션들을 소개해 드리죠!

트래픽과 디스크용량의 중요성
웹사이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래픽과 디스크용량, 이 두 가지는 정말 중요해요. 웹사이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그리고 방문자가 많아질수록 이 용량들은 점차 차오르게 됩니다. 만약 트래픽이 과부하 상태에 이르면 웹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 상태가 될 수 있어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예상 트래픽을 고려하여 넉넉한 호스팅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만든 ‘아이디판다’ 웹사이트는 방문자 급증으로 인해 트래픽 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었어요. 이러한 트래픽은 직접적으로 방문자들의 웹사이트 체류 시간과 이탈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탈률이 낮을수록 SEO 측면에서 유리하니까요.

호스팅 기간의 중요성
도메인에서 언급했듯이, 구글은 나이가 많은 도메인을 선호합니다. 호스팅도 마찬가지에요. 호스팅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중요합니다. 단기간보다 장기간 호스팅을 계약하는 것이 구글 눈에 더 안정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호스팅 기간을 넉넉하게 결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적인 서버 IP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서버 IP는 고유해야 합니다! 공유 IP를 사용하면 다른 웹사이트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비록 공유 IP가 저렴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SEO 성과를 위해 개별 IP를 할당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희 백링크판다는 아마존의 라이트세일이나 EC2를 활용하여 서버를 구축하고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해요. 도메인 구매에는 ‘GoDaddy’를 이용하고, 보안에는 ‘Cloudflare’를 사용합니다.

이렇듯, 호스팅은 단순한 웹 공간을 넘어서 SEO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올바른 호스팅을 선택하여 구글의 신뢰를 얻고, 상위 노출을 향한 여정에 한 발 더 다가서세요!

결론

2023년 10월 구글 업데이트에 인하여 내부최적화의 중요성은 더더욱 커졌습니다.
위와같은 방식으로 내부최적화를 잘 진행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Leave a Comment